본문 바로가기
여행

여수 돌산공원과 순천만 갈대숲

by 산과 자연 2010. 1. 4.

                                                                          여수 돌산공원과 순천만 갈대숲

 

* 2010년 1월 1일 오후에 맑은 날씨에

 

* 돌산 공원

 

돌산공원은 1987년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에 세워진 공원이다. 여수에서 돌산대교를 건너면 바로 앞에 언덕이 보이는데, 이 언덕의 모퉁이를 돌자마자 길 왼쪽으로 경사진 길이 나오고, 이 가파른 길을 조금 오르면 사방이 탁트인 돌산 공원에 도착하게 된다. 돌산대교가 마주 보이는 위치에 조성되어 있어, 정면으로 돌산대교와 여수시가 한눈에 들어오고, 왼쪽으로는 여수 앞바다가 펼쳐진다. 그리 크지 않은 공원이지만 돌산대교와 여수만, 다도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관광객들은 물론 여수 시민들도 즐겨 찾는 곳이다.

길지는 않지만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고, 돌산대교 준공 기념탑, 어민의상 등이 있으며, 특히 공원의 가장 높은곳에는 여수시의 로고를 형상화하여 만든 타임캡슐이 있다. 이 타임 캡슐은 1999년에 매설이 되었고, 삼여 ( 여수시, 여천시, 여천군 )의 통합등 여수의 역사를 기념할 만한 물건과 관련 자료들 803점이 들어 있다. 이 타임캡슐의 개봉 일자는 100년후인 2098년 4월1일이다.

여수시민의 사랑받는 휴식공간이고, 결혼식 야외촬영지로도 인기가 높은 이곳 돌산 공원은 뛰어난 주변경관과, 가슴까지 탁 트이게 해주는 시원한 풍광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밤이 되면 돌산대교의 야경과 함께, 검은바다에 일렁이는 여수항의 불빛으로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입장료 및 주차료가 없는곳으로 부담없이 들러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10 : 20 백야도 해맞이 한후 돌산공원에 도착해서  돌산 대교 의 위용

 

    돌산도 선착장의 유람선 : 오동도  돌산도인근 해역  유람선을 타고 관광할수 있다

      관광객 유치용 거북선 모형

 

   돌산 공원으로 오르기 시작 한다

     돌산공원 기념탑에서 바라본 여수 시내전경과 돌산대교

 

 

 

  

    돌산공원 주변 산책로를 따라 걷다 바라본 여수 시내와 해안가

 

  건너편 진남관을 당겨서 본다

 

 

 * 순 천 만

갈대이야기

파란 갈대들 속에 사람들이 어우러진 순천만 전경
동천과 이사천이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되어 순천만에 이르기까지 10리길 갈대밭이 펼쳐져 있다. 갈대의 번식은 뿌리의 일부나 씨앗이 바닷물에 떠돌다가 잘 자랄 수 있는 갯벌 위에 도착하면 뿌리를 내려 자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순천만은 하천의 물 흐름이 일정하고 강하구에 넓은 갯벌과 기수역이 있어 광범위하게 갈대밭이 형성될 수 있었다.

철새이야기

순천만을 날아다니는 흑두루미 5마리
순천만은 220여 종의 새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 25종이 세계적으로 희귀한 멸종위기 조류들로 순천만의 천연성에 기대어 살아가고 있다. 매년 겨울이면 흑두루미와 검은목두루미, 노랑부리저어새, 검은머리갈매기, 민물도요, 큰고니, 혹부리오리 등 수천마리의 물새들이 월동한다. 봄․가을에는 저어새와 노랑부리백로, 도요·물떼새 등이 중간기착한다.

갯벌이야기

순천만 뻘갯벌 전경
순천만은 고흥반도와 여수반도에 둘러싸여 호수처럼 잔잔하다. 이러한 자연·지형적 요인으로 주로 뻘갯벌이 형성되어 있다. 갯벌에는 갯지렁이류와 게가 많으며 맛조개, 새꼬막, 참꼬막, 낙지, 키조개 등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13 : 30 순천만 자연 생태공원에 도착한다

 

      생태 공원을 관광객을 태우고 도는 열차

        순천만을 관광객을 태우고 다니는 유람선

         순천만이 햇살에 반짝이고

 

     신정 연휴를 맞이 하여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고

 

       유람선과 뒷편 산봉우리가  용산 전망대 이다

     용산 전망대 까지는 약 2.7km 40여분이 소요 된다

 

       용산 전망대 에서 바라본 순천만 과 갈대 숲

     갈대숲 1

     갈대 숲 2

 

      갈대 숲 3

 

     백야도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