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5년 산행 사진

와룡산과 사천 앞바다

by 산과 자연 2006. 10. 10.
 

와룡산 소개

 


진양지에 기록된 와룡산의 사찰을 살펴보면 "백천사(白泉寺) ; 와룡사(臥龍寺)의 서쪽에 있다. 절의 동쪽과 서쪽으로 시냇물이 교류(交流)하여 절 앞에 되돌아서 모인다. 동쪽 계류(溪流)는 도솔암(兜率菴) 앞에서 동쪽에 이르니, 천석(泉石)이 정결하고 양구택(羊救澤), 조황담(釣璜潭), 백련폭(白鍊瀑)의 뛰어난 곳이고 또 서쪽 계류는 선정암(禪淨庵) 앞에서부터 절의 서쪽에 이르니 세심정(洗心亭), 무금대(撫禁臺)의 승처(僧處)가 있으며 시내 위, 아래로는 예로부터 물방아가 16개나 있더니 지금에 있는 것은 2곳뿐이다.

1. 묵계암(默溪菴) ; 백천사의 동쪽에 있으니 난후(亂後)에 중건하였다. 도굴암(道窟菴), 선정암(禪淨庵), 견성암(見性菴), 성불암(成佛菴), 심적암(深跡菴), 운열암(雲閱庵)이 모두 백천사의 남쪽에 있더니 난 후에 복구되지 못하였다.

2. 도솔암(兜率菴) ; 백천사의 북쪽 10리에 있더니 지금은 폐해졌다.

3. 와룡사(臥龍寺) ; 와룡산에 있다. 고려의 현종(顯宗)이 잠룡시(潛龍時;임금이 되기 전의 시절)에 놀던 곳이기 때문에 이름지은 것이다. "(승람에 보임)"라고 되어 있고 그 외에 관음암(觀音庵), 도구암(道求庵), 빈대절터, 호랑등 절터, 송굿등 절터, 정진암(精進庵) 등이 있었다는 기록과 구전(口傳)으로 보아 와룡산의 사찰 수와 백천사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가 있을 뿐 아니라 백천계곡의 경관까지도 짐작이 된다.

또한 와룡산 기슭의 백천골은 임진왜란 때 승병(僧兵)들이 왜군과 싸운 곳이라는 기록도 있는 곳이다. 백천골에서 와룡산 등성이를 따라 바닷가로 내려오면 성문등(城門嶝), 파병산(派兵山), 난곡(亂谷), 퇴병산(退兵山) 등 임진란과 관련 있는 지명이 산재해 있는 것을 보면 당시의 상황을 짐작해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와룡산은 섣달 그믐날 밤이면 산이 운다는 전설이 있다. 와룡산이 운다는 내력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그 중 하나는 우리나라 산의 족보격인 산경표(山經表)에서 와룡산이 누락되었기 때문이라는 설과 와룡산이 아흔아홉 골로 한 골짜기가 모자라서 백개의 골이 못되는 산이 되어서 운다는 설이 있다. 그런데 일제강점기를 지나면서 일본사람들이 우리 고장의 정기를 말살하기 위하여 와룡산 정상(민재봉)을 깎아 내렸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와룡산은 800m도 못 미치는 낮은 산이라고 생각되기 쉬우나, 경사가 급하여 쉽게 산에 오르기가 만만치 않다. 등산로는 남양동(南陽洞)에서 주로 오르나 와룡마을 사람들은 와룡산의 정면이 와룡마을 쪽인데 정면에서 산을 오르지 않고 산의 뒤쪽인 남양동에서 오른다고 핀잔을 주기도 하는데 앞쪽에서든 뒤쪽에서든, 한번 올라보면 적당한 워킹과 아슬아슬한 암릉도 만끽할 수 있으며, 와룡산 그 자체도 매력 있는 산이지만 산아래 펼쳐진 그림 같은 풍경에 가히 반하지 않을 수 없다. 산행 후 시간이 허락되면 삼천포항을 찾아, 호수 같은 푸른 바다에 통통배를 띄워 놓은 그림을 창밖에 걸어 놓고 팔딱거리는 횟감과 약주 한잔으로 산행후의 피로를 풀어보는 것은 아마 신선을 닮아 가는 모습이 아닐까?

와룡산 등산코스 및 소요시간 안내

구분 등산코스 소요시간
제1코스 남양동사무소 → 갑룡사 → 도암재 → 새섬바위 → 민재봉 3시간
제2코스 관광안내소 → 백운골주차장 → 백천재 → 민재봉 2시간 40분
제3코스 와룡마을 → 도암재 → 새섬바위 → 민재봉 2시간
제4코스 와룡마을 → 거북바위 → 병풍바위 → 민재봉 2시간
제5코스 사남진분계 → 민재봉 1시간 30분
제6코스 용현신기 → 안점봉화대 → 선바위 → 명지재 → 백천재 → 민재봉 → 병풍바위 →
거북바위 → 용두봉(종주코스)
6시간
※ 동절기(11.1~5.15)는 산불방지를 위해 1,2코스만 등산로 개방
현지교통
1. 사천공항에서 18㎞ 거리에 위치, 공항 앞에서 택시 이용
2. 대중교통 이용 시 진주에서 40분 소요 (진주 삼천포간 버스 10분 간격 운행)

레포츠
1. 패러글라이딩 : 용두마을 뒷산, 각산 2개소
2. 윈드서핑 : 광포마을 앞

  

 

 

 


10:40 등산로 초입에서










11:30분 돌탑에서













저멀리 사천앞바다를 보면서
































'2005년 산행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룡산 신원사의 겨울  (0) 2006.10.10
아가봉의 송년 산행  (0) 2006.10.10
새재관문과 신선봉  (0) 2006.10.10
설악 백운계곡과 내설악의 단풍  (0) 2006.10.10
대 둔 산의 멋진 암릉  (0) 2006.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