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6년 산행 사진-1

천등산의 초겨울

by 산과 자연 2006. 11. 20.

            천등산의 초겨울

 

 

 

1. 언   제 : 2006년11월19일

 

2. 누구랑 : 한울산친구들과 함께

 

3. 어   디 : 전북 완주군 천등산

 

 

 

 ♣ 천등산은 전북 완주군 운주면에 자리한 해발 707m의 하늘을 밝힌 등불의 산이다.  대둔산에서 남쪽방향으로 가까이 자리하고있으며 대둔산 도립공원군이다.
옛부터 금수강산이라 일컬어 온 조국땅의 방방곡곡에는 숱한 명산들이 제 각각의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고 있다.
천등산의 정북녘에도 대둔산(878m)이란 소문난 명산이 자리하여 사시사철 인산인해를 이룬다. 그 아름다운 대둔산의 절경에 행여 어둠이 깃들세라 하늘 높이 등불을 밝혀 대둔산의 전경을 환하게 비춰주는 산이 바로 천등산이다.

맑은물이 시원하게 흐르는 괴목동천에 내려가면 물을 막은 보가 다리가 되어 물을 건너간다. 남쪽으로 산길에 들어 왼쪽으로 굽어 돌아가는 산길은 제법 넓은 녹음의 산길이다.
풀향기 그득한 산길을 쉬엄쉬엄 따라오르면 뒤이어 표주박이 준비된 샘터에 이른다. 달고도 찬 생수를 마시고 다시 산길을 이어가면 선바위가 산꾼을 맞는다. 약 3m 높이로 문지기인냥 등산로를 지킨 선바위 곁에 서서 몇장의 사진을 눌러보고 다시 산길을 이어가면 왼쪽의 능선에서 엄청난 돌이 흘러내린 너덜지대에 이른다. 조금 더 가면 다시 만나게 되는 두 곳의 너덜지대에는 크고 작은 돌탑들이 저마다의 자태를 자랑하는 듯하여 지나는 산꾼마다 잠시 머물며 둘러보게 된다.
다시 오르길을 이어가면 두 아름 느티고목이 자리한 동굴 치성터에 도달한다. 첫눈에도 범상치 않은 천연의 바위동굴에는 치성소가 마련되어 있고, 앞마당을 이룬 공터에는 기묘한 삼층돌탑이 특이한 자태를 자랑한다. 높이 약 3m의 돌탑은 석주를 세우고 넓적한 돌에 구멍을 뚫어 꿰어 맞춘 것으로 신선한 매력이 있다.
계속하여 오름길을 이어가면 첫 번째 전망대에 올라선다. 무덤 하나가 멀리 계곡길을 굽어보는 전망대 바위 끝에 서면 남서쪽의 낙타바위 능선이 그림같이 펼쳐진다. 첫 번째 전망대를 뒤로하고 조금 더 올라가면 두 번째 전망대에 도달한다. 두 그루 아름노송이 시원한 차양을 친 그늘 아래 크고 작은 너럭바위를 펼쳐 놓아 앉아 쉬기에 안성마춤인 두 번째 전망대는 천등산 하루 산길에서 가장 훌륭한 쉼터이다. 바위난간에 서서 아래를 굽어보면 산행기점인 17번 국도변의 포도밭과 달려가는 차량들이 부처님 손 바닥 보듯 환히 보이고 괴목동천의 맑디맑은 골물이 시원스레 흘러간다. 고개를 들면 낙타등을 이룬 서녘능선이 사막의 오아시스를 연상케 하고 칠월의 무성한 녹음이 눈부신 초록파도를 이룬다.
너럭바위를 지나 산길을 이어가면 주능선 삼거리에 올라선다. 이곳에서 오른쪽(남쪽)으로 조금만 더 가면 하늘의 등불 천등산 정수리에 도달한다.
정수리에서 바라보는 대둔산의 산세는 보면 볼수록 황홀하여 하늘등을 밝힌 조물주의 오묘한 솜씨와 천등산이라 이름지은 조상들의 빼어난 안목에 저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넓이 조차 적당한 공터의 정수리에는 전북 산사랑회에서 세운 이정표 팻말과, 1999년에 세운 명산산악회의 나무팻말이 돌탑속에 꽂혀 있다.

하산은 올라온 능선길을 조금 되돌아 내려 삼거리에 이른다. 이곳에서 왼쪽길은 올라온 코스이며 북쪽으로 조금 더 가서 동북녘(오른쪽) 능선길을 이어가면 산북리의 고산촌으로 내려가게 된다.
북녘의 대둔산을 바라보며 이어가는 북녘 바위능선길은 참으로 황홀한 산길이다. 그러나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능선길에는 약 10m의 절벽이 도사리고 있다.
밧줄이 준비되어 있어 조심조심 내려갈 수 있으나 노약자나 어린이, 고소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다른 곳으로 돌아가야 할 짜릿한 암릉의 또다른 산행의 묘미가 있다.
돌아서  지나가면 어려움 없이 산길을 내려가게 되고 느긋한 산길이 제법 길게 이어진다.
산행 초입에  건너간 괴목동천을 다시 다리로 건너가면 산북리 고산촌이 자리한 17번 국도의 버스정류장에 도달한다.

▶ 천등산의 산행들머리는 17번 국도변의 괴목동천이다. 천등산주유소와 천등산휴게소가 자리한 장선리 삼거리에서 대둔산 방향으로 약 500m 지점에 '대전 45km, 대둔산 8km' 이라 쓴 이정표와 포도밭이 있는데 그 서쪽으로 괴목동천을 가로지르는 보가 놓여 있다.
보를 다리 삼아 건너가면 남쪽으로 들머리가 보이고 왼쪽으로 산길이 이어져 샘터에 이른다(10분). 계곡길을 이어가면 너덜지대에 이르고(약 30분), 다시 15분이면 동굴 치성터에 올라선다.
동굴에서 10분이면 무덤이 있는 첫 번째 전망대에 도달하고, 다시 10분 더 올라가면 아름노송 두 그루가 자리한 두번째 전망대에 도달한다. 이곳에서 20분이면 주능선 삼거리에 이르는데 오른쪽(남쪽)으로 3분이면 정수리에 도달한다.
하산길은 올라갔던 길을 되내려와 삼거리에 이르고 북녘으로 능선길을 이어가면 동북쪽으로 산길이 이어진다. 9부 능선에 약 10m의 절벽이 있으나 굵은 밧줄이 준비되어 있어 조심조심 내려갈 수 있다. 노약자나 어린이는 일행들이 도와 주거나 돌아내려가야 한다. 이곳을 지나면 어려움이 없는 산길이 이어지고 더 내려가면 느긋한 능선길이 길게 이어져 산북리 고산촌의 무덤, 콘테이너, 마지막 농가를 지나 괴목동천에 놓인 다리를 건너 17번 국도변의 버스정류소에 도달한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 사진을 클릭해서  우상단고리 모양을 클릭 하면 크게 보입니다. (저장 가능)

'2006년 산행 사진-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정호가 아름다운 국사봉  (0) 2006.12.18
눈꽃세상의 태백산  (0) 2006.12.04
도룡뇽의 천성산 가을모습  (0) 2006.11.06
대둔산 수락 계곡의 가을 모습  (0) 2006.10.30
괴산 소금강 보배산  (0) 2006.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