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슬로시티 2호 신안군 증도 태평 천일 염전밭

by 산과 자연 2013. 5. 8.

슬로시티 2호 新安郡 蒸島 태평 천일 鹽田

* 2013년 05월4일 토요일 맑고 20도 내외

* 해저유물 박물관 - 짱뚱어 다리 - 우전 해수 욕장 - 엘도라도 리조트 -성수항

* 증 도

지도읍 송도에서 철부선을 타고 사옥도, 병풍도 등 다도해의 섬들 사이로 구불구불 난 뱃길을 따라 30분쯤 가면 증도가 보인다. 증도면은 목포에서 49.4km 지도읍에서 해상 3km지점(동경 126도 1', 북위 35도 0')에 위치하며 서쪽은 자은면,남쪽은 암태면, 북동쪽은 지도읍, 그리고 북서쪽은 임자면과 이웃하고 있고, 유인도 8개와 무인도 91개로 형성되어 있다.
증도에 내리면 우선 눈에 띄는 것은 우리나라 최대 소금 생산지라는 광활한 태평염전이다.간척지로 염전과 농지가 조화있게 펼쳐져 있으며, '80년대 이전에는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많았으나, 섬 전체가 어족이 고루 풍부하여 전체 가구의 26%가 어업에 종사한다.

염전사이를 지나 한참 가다보면 우전리에 위치한 우전리해수욕장이 보인다. 백사장 길이 4km, 폭 100m의 우전해수욕장은 90여개의 무인도들이 점점이 떠있는 수평선이 매우 아름다우며, 맑은 물과 주변의 울창한 소나무 숲 때문에 시원스러운 여름날의 피서를 마음껏 맛볼 수 있다.

또한, 방축리 도덕도 앞 송·원대유물매장해역(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74호)은 600여년간 바다 속에 잠들어 있던 송·원대 도자기 등 23, 024점의 유물들이 발굴되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목포에서 43km 떨어진 도덕도 앞 해상은 수심이 20~24m이며 조류가 세찬 곳이어서 당시 이곳을 항해하는 중국선박이 풍랑을 만나 침몰했던 것으로 보인다.

송.원대 유물은 이 지점의 해저 갯벌에 묻혀 있던 침몰선박과 주변에 흩어져 있는 것을 인양해 낸 것으로 도자기는 송·원대의 중국 도자기가 주류를 이루는데 철 또는 청동을 주조하여 만든 금속유물과 동전 등도 많이 발굴된 바 있다.

증도는 4면이 바다이므로 염전이 많다. 그래서 특산물은 우선 소금을 들 수 있고 해태양식도 잘된다. 또한, 주변에서 잡은 생선은 오염되지 않은 청정해역에서 나는 관계로 생선회 맛으로는 일품이다.

낚시터로는 내ㆍ외갈도, 명덕섬, 대섬, 부남도, 명섬 등이 있으며 농어와 장어낚시가 잘된다. 민물낚시터로는 증동 염산지가 유명한데 붕어와 장어가 잘 잡힌다.

버스안에서 찍은 무안읍 지도면 풍광

증도 안내도

증도 대교 : 무안과 지도읍을 지나 증도 대교가 2010년에 새로 건설되어 이제는 섬이 아니라 육지로 연결되어 버스가 자유롭게 드나들수 있게 되었다

무안을 지나 지도읍을 지나는길에는 노란 유채꽃밭을 많이 보게 된다~~

해저 유뮬선 박물관앞에서 하차를 하고 30여분간 주변 풍광을 둘러 본다~~

신안 해저유물선을 건져올린곳에 박물관을 만들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자세한 안내판을 설치 해놓았다

해저유물 지역을  들러 보고 2차로 트레킹이 시작되는  짱뚱어 다리부터 엘도라도 리조트 까지 약 4.5km  를 걷는다

드넓은 갯벌이 보인다~

우전 해수욕장 풍경   열대림을 임의로 조성햇지만 말라 죽어 있는 모습으로 관리 소홀로 아쉽다

약 4km 의 드넓은 해수욕장은  하얀 모래와 광활한 바다가 시원스럽게 보인다

천년 해송 숲길  많은 소나무가 햇빛을 가려주어서  편안하게 걸을수 있엇다~~

같이 걸어간 회원들과 점심 식사를 하고 고사리 채취를 하고있는 모습  햇빛조은곳이라 많은 고사리를 채취 할수 있었다

해송 숲길의 산책로

우전 해수욕장과 해송 숲길을 여유롭게 걸어와서 갯벌 체험관에 도착했다

바닷가를 끼고 조망조은곳에  엘도라도 리조트가 자리잡고 있다~ 잘조경된 정원과 깔금한 건물이 편안한 휴식을 가질수있어 좋은 느낌이다

엘도라도 리조트 전경

엘도라도 리조트 에서 바라본  드넓은 우전 해수욕장 전경

우리나라 천일염의 70% 생산 한다는 태평 염전의 풍광

지나온 증도대교와 갯벌 체험장

염전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광

돌아오는길에 항구에서 회를  몇몇 회원들과 함께 뒷풀이겸  술한잔에 같이 먹으니 오늘의 트레킹의 즐거음을 더욱 느끼게 한다

대전으로 돌아오는 차안에서 일몰을  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