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68회 백제 문화제의화려한 불빛 축제장

by 산과 자연 2022. 10. 6.

언제 ;  2022년 10월 02일

백제문화제 안내

소개

개요/유래
백제의 왕도 王都 Baekje Cultural Festival
68년을 이어온 백제문화제는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강국이었던 백제의 정통성에 근거하여 백제의 수도였던 충청남도 공주시와 부여군에서 1955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역사재현형 축제이다.
또한 2015년 7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계기로 백제의 후예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세계적인 역사문화 축제로 나아가고 있다. 제68회 백제문화제는 찬란한 문화를 꽃 피워 이웃나라에 전파함으로써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했던 '한류원조로서의 백제문화'를 국내외에 확산시키고,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나기 위하여 기존 백제문화제와 차별화된 축제로, 2022년 10월1일부터 10월10일까지10일간 충청남도 공주시와 부여군 일원에서 "한류원조, 백제의 빛과 향"이라는 주제로 화려하게 펼쳐진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제68회 백제문화제에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과 더불어 백제로의 흥겨운 시간여행에 흠뻑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백제인의 진취성과 백제국의 개방성, 백제문화의 창조성을 체험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축제 제68회 백제문화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백제문화제의 유래
백제문화제는 백제 망국의 원혼을 위로하는 제의에서 시작된 조촐한 형태였지만, 전국에서 보기 드문 사례였기 때문에 부여군내는 물론 전국 각처에서 몰려든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고 한다. 백제문화제는 해를 거듭하면서 제의적 성격으로부터 종합문화축제로서의 성격을 더해갔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축제는 전통사회의 붕괴와 일제강점기 식민통치로 인해 급격히 쇠퇴하였으나, 1960년대 이후 전통문화의 부활이라는 의미로 향토축제가 만들어지기 시작하여 현재는 무려 886개의 지역축제가 개최되고 있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 2018) 그 중 백제문화제는 역사성이나 개최 횟수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대표적 역사문화축제로 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근대 축제의 출발은 1949년 경남 진주에서 개최한 영남예술제(현 개천예술제)가 시초였고, 백제문화제의 전신으로 1955년 시작된 ‘백제대제’는 두 번째 시작된 축제라 할 수 있다.

백제문화제는 1955년 4월 18일 부여지역의 유지들이 뜻을 모아 ‘백제대제집행위원회’를 구성하여 ‘백제대제’를 거행한 것이 기원이 된다. 당시 부여지역 주민들은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아 부소산성에 제단을 설치하고 백제 말의 3충신[(성충(成忠), 흥수(興首), 계백(階伯)]에게 제향을 올렸으며, 백마강변에서는 부여 도성 함락 중에 강물에 몸을 던진 백제 여인들의 넋을 위로하는 ‘수륙재(水陸齋)를 거행하였다. 그 후, 1957년 부소산성에 삼충사(三忠祠)를 건립하고 제향을 하여 백제문화제의 출발점이 되었다.

개최시기는 처음에 4월이었으나, 1957년 제2회 백제대제 때부터 10월 초로 변경되었다. ‘백제대제’ ‘백제제’ 등으로 불리던 명칭은 1965년 제11회 때부터 ‘백제문화제’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순수한 민간주도로 시작된 백제문화제는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필요성에서 1960년대 초부터 군에서 행사를 주관하여 프로그램을 확충하였고, 1965년 충청남도 주최로 이양된 뒤 규모가 더욱 커졌다.

이처럼 백제문화제는 백제 망국의 원혼을 위로하는 제의에서 시작된 조촐한 형태였지만, 전국에서 보기 드문 사례였기 때문에 부여군내는 물론 전국 각처에서 몰려든 관람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고 한다. 백제문화제는 해를 거듭하면서 제의적 성격으로부터 종합문화축제로서의 성격을 더해갔다.

1966년에 이르러 공주군(현 공주시)이 백제문화제에 참여하여 백제중흥 5대왕(문주왕, 삼근왕, 동성왕, 무령왕, 성왕) 추모제, 백제가장행렬경연 등을 시작으로 해마다 축제행사를 거행하여 백제문화제는 부여군과 공주시가 공동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2007년에 이르러 세계적인 축제로 육성하기 위하여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이 (재)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현 (재)백제문화제재단]를 설립하여 백제문화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2010세계대백제전 개최를 계기로 세계적인 역사문화축제로 나아가고 있다.

금강에 화려한 불빛의 조형물들이


성안의 불빛축제장





공산루


미디어 사파드로 화려한불빛을 비추고 있다




축제로 전통 뮤지컬공연장



성곽에서 내려다본 풍경



금강교 걸어가면서 바라본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