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명산 산행기

연꽃형상의 산세를 닮었다고 해서 고성 연화산

by 산과 자연 2012. 4. 9.

연꽃 형상의 산세를 닮었다고 해서 固城 蓮 花 山

* 100대 명산 찾기 : 12년 5번째 산림청 지정 명산- 91번

* 2012년 3월 3일 토요일 맑고 화창한날에 약 7도 내외

* 옥천사 주차장 -  능선 안부 - 연화1봉 -  느재고개 - 연화산 - 남산 - 옥천사 - 주차장 ( 약 4시간 10km)

* 연 화 산 (528m)

위치=경남 고성군 개천면

경남 고성읍 서북쪽에 위치한 연화산은 개천면과 연천면을 포함한 일대가  1983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전설에 의하면 이산을  비슬산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이산의 동북쪽에  세봉우리가 마치 성인이 거문고를 타고 옥녀가 비파를 타는 형상이기 때문이라고 전하며 비슬산이 연화산으로 이름이 바뀐 것은  조선시대 인조때 부터이며 승려 학명이 쓴 고기에 기록된 "높이 솟은 산세에 연꽃이 핀 듯하다"에서 연유 되었음  연화산은 혼돈산. 어산. 금태산.시루봉 등 10여개의 산봉우리와 함께여덟 갈돌출한 것이 반쯤 핀 연꽃 같다 연꽃 속에 옥천사 백련암. 청련암.연대암 등 유서깊은 암자들이 자리 했다 수즙은 연봉오리가  얼굴을  내밀 듯 아기자기하게 솟은 봉우리들은 여리게 보이지만 완만하게 뻗어 내린능선으로 조용히 산꾼을 불러 모으는 힘이 있다연화산 산행은 어느 코스를 정하든 여유롭다.

10 : 05  대전에서 아토산 산악회와 후배 성일과 함께 연화산 산행을 준비 한다

이곳은 공룡의 화석 발자국이 보존되어있고  천년고찰 옥천사를 품고있는 산이다~

움푹 파인곳이 공룡 발자국이라 하는데~

10  : 15 단체 사진을 찍고 능선길을 오르기 시작한다~

연화 1 봉 오르기 전에 깔닥고개에서 힘겨운 모습이~~~후배 성일

11 : 05 한시간 남짓에 연화 1봉에 도착하고 전망은 그다지 없다~나무숲에 둘러쌓여 있어서~

연화 1봉에서 곧바로 하산길이 이어지고  느재고개로 떨어진다~~

되돌아본 연화1봉은 독립된 봉우리 형상이고

연화봉으로 오르기전에 잠시 휴식을 가지면서 간식을 ~

연화봉을 오르는 길은 그리 힘들지 않게 올라서고~~

12 : 20 연화1봉 출발해서 한시간만에 연화봉에 도착한다~~

다음 봉우리 남산을 향해서~~~

12 : 50 남산에서 건너편 연화1봉이 보이고~~오늘은 식당에서 뒷풀이가 예약되어 있어 점심은 건너뛰고~~하산한다~

13 : 20 옥천사 전경

절경내에서 한가로이 쉬고있는 멍님들~~~ㅎ

옥천사 소류지~~~

묘한 형상으로 나뭇잎을 손질해서~~

13 : 50 쉬엄쉬엄 산행을 하면서 되돌아온 주차장 ~전반적으로 그리 어렵지 않은 코스이고~조망이 별로 좋지않어 주변풍광을 보기 힘든 산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