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예산 - 의좋은 형제, 황새 공원 그리고 독립운동가 김한종 생가

by 산과 자연 2022. 2. 28.

♣ 언 제 : 2022 년 02 월 11 일

 

♣ 의좋은  형제 공원 

 

의좋은 형제 – 동화책에서 읽었던 이야기이다. 시골에 사는 농부 형제가 달밤에 추수한 볏단을 서로 가져다가 주었다는 이야기이다. 추수한 볏단을 서로 공평하게 나누었는데, 동생은 ‘형은 가족이 많으므로 양식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밤에 자기의 볏단을 형의 볏단에 가져다가 쌓았고, 형은 ‘새로 살림을 시작한 동생이니 쌀을 팔아 살림을 장만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자기의 볏단을 동생의 볏단에 가져다 쌓았다. 아침에 보면 볏단은 그대로 였다. 다음 날 밤에도 그렇게 볏단을 나누다가 들길에서 형제가 마주쳤다는 마음이 뭉클해지는 형제 우애의 이야기이다.

출처 : 학부모뉴스24(http://www.sptnews24.com)

 

 

 

 

 

조선 세종실록에 기록의 의거해서 실제 이성만 이순 형제의 바탕으로 조성해놓은 공원

 

 

 

 

 

 

 

 

 

 

 

 

 

 

 

 

 

 

 

 

 

 

♣  황 새 공 원 

 

황새의 고향 예산군의​전국에서 황새가 살기에 가장 적합한 곳으로 선정된 예산군에는 2곳 이상의 황새 번식지가 확인되었고, 1970년대 이전까지 황새가 서식하였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예산군에는 삽교천, 무한천을 끼고 넓은 농경지와 범람원 습지가 발달되어 있어 최적의 황새 서식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는​황새는 천연기념물 제199호이며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전 세계적으로 2,500여 마리 밖에 남지 않은 희귀 조류입니다.​우리나라에서 텃새로 지내던 야생 황새는 1994년을 마지막으로 종적을 감추었으며 지금은 겨울철 월동을 위해 러시아 아무르지역에서 일부 개체가 우리나라를 찾아옵니다.​ ( 예산 황새 공원 홈페이지 발췌)

 

 

 

 

 

 

 

 

 

 

 

 

 

 

 

 

 

 

 

 

독립운동가 김한종 의사 

 

한편, 충남 예산 사람인 일우 김한종 의사는 1883년 1월 14일 이곳에서 백하 김재정(金在貞)의 독자로 출생하였다.

광복단의 총사령인 박상진과 함께 국내 항쟁의 수령으로 충청·전라지구 책임자로 군자금을 모집 조달하였으며, 1917년에 금광을 습격하여 이 돈을 만주로 보내어 독립자금을 사용케 하는 등 독립운동가로서 크게 활약하였다. 1918년 이종국의 밀고로 광복단 조직이 발각돼 그해 1월 28일 자택에서 잡혀 옥고를 치르다 1921년 8월 11일 대구에서 처형, 순국하였다.

이러한 김한종 의사의 애족·애국정신을 기리고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를 전하기 위해 2000년 7월 현재의 김한종 의사 기념관 및 생가지를 조성하였으며 현재 해설사 운영, 문예대회 개최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민들에게 김한종 의사의 삶과 업적을 알리고 있다.

출처 : 충남뉴스통신(http://www.chnews365.com)

불러오는 중입니다...

 

 

 

 

 

 

 

 

 

 

 

 

 

 

김한종 의사 기념관

 

 

 

 

 

김한종의사 사당 

 

 

 

 

 

 

 

 

 

 

예산 백종원 거리 에서 동생과 함께 소고기 국밥으로 예산 여행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