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6년 산행 사진-1

영각사 남덕유산의 가을은~~~1부

by 산과 자연 2006. 10. 23.

                           

           영각사 에서 오른 남덕유산의 가을은~~~

 

 

1. 언   제 : 2006년10월21일 토요일

 

 

2. 코   스 : 영각사 입구  -  남덕유산 - 월성재 - 황점 입구

 

                            

 

○ 영각사 - 동능 - 수림 - 월성재 - 우측경사길 - 바랑골 - 폭포.담소 - 황점 - 거창군 월성리(14.8km, 6시간)

 

 

3. 내  용

 

 

 

  남덕유산 1    
 
  1,507
  전북 장수 경남 함양
 


♣ 남덕유산  
산의 유래는 지리산 다음으로 크고, 넉넉하고 덕이 있는 덕유산이며, 덕유산의 연봉들의 남쪽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덕유(德裕)산에 남녁 남(南)자를 앞머리에 붙여진 이름이다. 덕유산의 최고봉인 향적봉 일대를 북덕유산, 장수군에 있는 서봉을 장수덕유으로 일컫는다. 장수군 지역에서는 장수덕유산을 5대 명산의 하나로 꼽고 있다.

덕유산하면 북쪽의 북덕유산과 주봉인 향적봉, 그리고 무주구천동의 33경만 생각하기 쉬우나 장수덕유와 이곳 남덕유산까지 덕유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남한에서는 지리산국립공원 다음으로 웅장하고 넉넉한 산이다.
덕유산의 한 봉우리는 무주에서 시작되고, 또 한 봉우리는 장수에서 일어나는데, 장수의 봉우리를 남덕유산이라하며 해발 1,507m이고, 무주의 봉우리를 북덕유산이라 하는데 해발이 1,615m로서 남덕유산보다 북덕유산의 향적봉이 108m가 더 높다.

남덕유산의 산상에는 참샘이 있는데, 겨울에는 김이 무럭무럭 나는 온수이고, 여름에는 손을 담글 수 없을 정도로 찬물이 솟아난다. 임진왜란때 일본인들이 이 산하에 와서 산을 보고는 크고 덕이 있는 산에서 싸울 수 없다 하여 퇴군했다고 전해진다.

남덕유산(동봉 1,507.4m, 서봉 1,510m)은 주봉인 향적봉(1,614m.북덕유산)을 먼 발치에 두고, 결코 낮지 않은 남덕유산 정상도 오르는 산행의 멋을 만끽하는, 일석이조의 시산제를 겸한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산이다.또한 남도 산의 조종인 지리산 주능선이 한눈에 드는 곳이기도 하다. 이제까지 남덕유산 하면 1,507.4m의 동봉을 두고 일렀다. 하지만 백두대간 종주가 성행하면서 서봉을 거치는 등산인들이 많아졌고, 서봉이 동봉보다 높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면서 서봉을 남덕유산의 주봉으로 치는 것이 자리잡고 있다( 장수 덕유산이라고도 부름).
영각사에서 등산로 표시판을 따라 부지런히 2시간 정도 오르면 동봉에 오른다.

▶ 영각사에서는 동봉의 남동릉으로 오르는 길은 두 가닥이다. 덕유교육원을 통해 계곡으로 들어섰다가 계곡 상단부에서 샘터를 경유해 올라서는 길과 영각사 뒷 능선을 타고 오르는 것이 그것이다. 남동릉에서 계속 오르면 동봉 직전에 거의 수직에 가까운 절벽에 철사다리가 놓여 있으므로 미끄러움에 조심해야 한다.
동봉에서 월성재쪽으로 약 5분쯤 내려서면 만나는 갈림길에서 왼쪽(동쪽)으로 꺾어 사면을 조금 질러 나간 다음 서봉으로 향하는 능선을 탄다. 이후 육십령까지도 백두대간을 타게 된다. (동봉서 서봉까지는 약 30분 거리).  
서봉에서 백두대간을 따라 육십령까지 내려서거나(3시간 소요), 서봉 - 할미봉(1,026.4m) 구간의 중간 지점에 있는 안부에서 상남리 조산마을로 내려선다(안부에서 1시간 거리). 육십령으로 내려설 때에는 할미봉 암부 구간에서 조심해야 한다. 특히 인원이 많은 경우에 눈이 많이 쌓이면 병목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는 구간이다.
영각사로 진입하려면 우선 함양(또는 안의)이나 장수(또는 장계)를 경유해 서상으로 진압한 후 영각사로 연결한다. 거창과 진주에서 서상으로, 전주에서 서상으로 가는 직행버스편이

운행되고 있다

 

 

덕유산 지도

 

 

 

07 : 00 영각사 입구

 

 

 

 

 

 

07 : 10 영각 매표소 앞

 

 

09 : 00 남덕유능선 봉우리

 

 

 

 

09 : 20 남덕유산 정상

 

 

 

 

 장수 덕유 (서봉)

 

10 : 10 월성재에서

 

 

 

 

 

 

 

 

11 : 00 황점으로 가는길 계곡의 단풍

 

 

 

 

 

 

곧게 벋은 나무숲속에서

 

 

 

 

 

 

 

 

 

 

 

 

 

 

 

 

 

12 10 황점 매표소 입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