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6년 산행 사진-1

괴산 소금강 보배산

by 산과 자연 2006. 10. 27.

        괴산의 소금강 보배산

 

 

 

1. 언   제  : 2006년10월 22일 (비오는일요일)

 

2. 누구랑  : 장군,장군동료, 진희, 나

 

3. 코  스   : 각연사 입구 - 동릉 - 정상 - 서릉 - 계곡안부

 

4. 내  용   :

 

 

 

○ 각연사
쌍곡계곡의 진가를 한층 높여주는 이 산은 북쪽 청석골에 괴산 최고의 고찰 각연사를 품고 있어 더욱 유명하다. 각연사는 신라 법흥왕(514~539) 때 유일대사가 창건했다. 경내에는 석조비로자나불좌상(보물 제433호), 통일대사탑비(유형문화재 제2호), 비로전(유형문화재 제123호), 대웅전(유형문화재 제126호), 그리고 대웅전 앞마당을 뒤덮은 밑둥 둘레가 두 아름이 넘는 보리수나무 등 볼거리가 많다.

♣ 보배산
서당말 - 북서릉 - 정상 - 떡바위 코스
보배산(750m) 산행기점은 소금강과 도마골 입구중간 지점인 서당말이다. 쌍곡리 마을회관 오른쪽 길로 약 100m 가면 태성리 중말로 이어지는 계곡길이 있다. 이 계곡길로 40분 올라가면 보배산 북서릉 안부에 닿는다. 예전에는 태성리 방면에서 이 안부로 올라 다녔으나 지금은 입산통제구역이다.
안부에서 보배산 북서릉을 타고 가파른 바위지대를 30분 가량 올라가면 보배산 정상이다. 정상에서는 동쪽 청석골에 파묻힌 듯이 자리한 각연사가 그림인듯 조망된다. 정상 서쪽 쌍곡계곡 건너로 마주보는 도마골과 군자산 풍광도 일품이다.

하산은 남동릉을 타고 내린다. 능선길을 타고 5분 내려서면 왼쪽으로 굽돌아 이어지며 바윗길 안부를 지나 톱니처럼 울퉁불퉁한 암릉지대를 30분 가량 통과하면 움막터가 있는 안부에 닿는다. 움막터는 송이철에 불법채취를 막기 위한 초소다.
움막터를 뒤로하고 완만한 능선길을 따르면 사거리가 나온다. 사거리에서 계속 능선을 타면 칠보산으로 가게 되고, 서쪽 계곡으로 40분 내려서면 떡바위로 내려서게 된다.

서당말을 출발, 동쪽 계곡길 - 북서릉 안부를 경유해 정상에 오른 다음, 남동릉 - 움막터 - 사거리 - 서쪽 계곡길을 경유해 떡바위로 내려서는 산행거리는 약 6km로, 3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