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6년 산행 사진-1

대둔산 수락 계곡의 가을 모습

by 산과 자연 2006. 10. 30.

          대둔산 수락 계곡의 가을 모습

 

 

 

언    제 : 2006년10월24일 화요일 화창한 오후

 

 

코    스 : 수락 계곡 입구 - 승전탑 - 수락폭포 - 220계단

 

             마천대 - 원점회귀

 

            ( 총거리 : 8.5 k  4시간 정도)

 

 

내   용 :

 

 

 

 

  대둔산    
 
  878
  충남 논산 전북 완주
 
♣ 대둔산
충남·호남의 소금강이라고 불리우는 대둔산(878m). 남으로 전북 완주군 운주면, 서북으로 충남 논산시 벌곡면, 동으로 금산군 진산면 등에 걸쳐 있는 대둔산은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의 경계이며 1980년 5월에 지정 공고된 도립공원이며 오대산(569m),월성봉(649m), 비랑산(555m), 태고사 계곡의 갓바위,고깔바위,선녀폭포 등 신선경을  이루고 있고 하나의 산을 두고 전북과 충남에서 도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완주와 금산 방면으로는 금강산 못지않은 기암절벽. 최고 비경지대로 꼽히는 곳은 완주방면 등반로. 능선을 따라 삼선바위·임금바위·입석대·마왕문·장군봉·동심바위·형제봉·금강봉·칠성대·낙조대 등 갖가지 형상의 바위들이 호위하듯 둘러서 있다. 논산 방면으로는 어느 산보다 부드럽고 인자한 능선을 펼치고 있다. 남쪽의 전북지역은 가파른 비탈길에 기암 괴봉이 숲처럼 서있어 아기자기하고 아름다우며 케이블카, 상가, 철계단, 주차장 등의 시설이 잘되어 있고 교통이 편리하다.
특히 임금바위와 입석대를 잇는 길이 50m의 높이 50m의 금강구름다리, 삼선암을 잇는 삼선구름다리, 동심바위, 금강문, 형제봉, 장군봉, 칠성봉, 용굴 등 경관이 뛰어나다.
10월 하순경에는 기암 괴봉과 파란 낙락장송, 그리고 바위와 바위사이의 단풍이 빼어나 아름다움이 절정을 이룬다.
반면 북쪽의 충남지역은 숲이 무성하고 장중한 맛이 있으며, 수락리 군자골의 화랑폭포, 금강폭포, 비선폭포, 화랑석문, 196계단이 좋다.
태고사 위의 낙조대에서 보는 낙조는 참으로 아름답다. 대둔산 낙조대 아래 태고사는 금산군 진산면에 속해있으며 남쪽의 829m 암봉아래 안심사(安心寺)은 완주군 운주면에 속해 있다.
더욱이 태고사는 그 터가 좋아 신라때 원효대사가 이 절터를 찾아내고 사흘을 춤추었다는 전설이 있고, 근세에 만해 한용운(韓龍雲)도 '태고사의 터를 보지 않고는 천하의 승지를 말하지 말라'는 전설이있다.  
안심사에는 우의정을 지낸 김석주(金錫胄)가 글을 짓고, 이조판서를 지낸 홍계희(洪啓禧)가 썼으며, 영의정의 지낸 유척기(兪拓基)가 전서로 비석 이름 '대둔산 안심사비(大屯山 安心寺碑)가 넓은 석축위에 서있다.
대소명산과 더불어 솟아 오르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져 있는 호남평야와 군산과 장항 너머로 서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봄철에 진달래,철쭉과 엽록의 물결, 가을철 불타듯 타오르는 단풍, 여름철의 운무속에 홀연히 나타나고 숨어버리는 영봉과 장폭, 겨울철의 온봉 옥령은 형언할 수 없는 자연미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낙조대에서 맞이하는 일출과 낙조의 장관은 대둔산이 아니고는  볼 수 없는 것이며 구름다리는 80m의 공중가교로서 다리옆에는 육각정이라는 약수정이 있고 삼선 약수가 있어 산행의 피로를 풀어주며 맑은 날씨에는 서해까지 바라보인다.  
신라 원효대사가 창건한 태고사가 있고 이치대첩지, 장군약수터, 행정저수지 등이 있다.
○ 대둔산 국민관광단지 주차장 - 구름다리 - 삼선구름다리 - 마천대(1시간30분)
○ 대둔산국민관광단지 주차장 - (2.8km 1시간 10분) - 마천대 - (1.3km 30분)- 낙조대(2.5km 40분) - 배티재
○ 배티재 중턱(상가쪽) - 낙조대 고개(1시간20분소요)
○ 배티재 - 산등성이길 - 용문골 - 낙조대고개(1시간 30분)
○ 무추지(벌곡면-수락리) -화랑폭포 - 석천암 - 낙조대 고개 또는 화랑폭포 - 220계단 - 고스락(2시간 소요)
○ 안심사 - 주능선안부 - 829m봉 - 마천대 - 주차장(6.3km, 4:00)
○ 옥계천 - 안심사 삼거리 - 마천대 - 주차장(9.6km 5:00)
○ 수락리 - 수락재 - 월성봉 - 바랑산 - 채광리 (4시간 20분)
○ 고산촌 - 정상 - 600고지 안부 - 석굴 - 괴목동천
○ 용문골 - 선은사터 - 장군바위 갈림길 - 용문굴 - 능선안부 - 마천대 (1시간 50분)
○ 수락리 버스종점 - 제1폭포 - 군지골 - 초입 - 화랑폭포 - 장군절터 - 마천대 - 산북리 집단 시설지구(3시간 30분)
완주쪽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케이블카를 이용해 산을 오른다. 하지만 요즘은 금산쪽의 태고사를 거쳐 낙조대, 완주쪽의 용문골 코스, 논산쪽의 벌곡면 수락리 등산코스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12 : 40 수락 계곡 입구

 

 

13 : 40 군지 계곡

 

 

14 : 30 마천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