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대명산 산행기

오대산 의 겨울 모습은~~

by 산과 자연 2007. 1. 30.

                                               오 대 산의 겨 울 모 습 

 

 

100대명산 찾기 : 07 년 두번째  인기명산 순위13  위 - 2번

 

1. 코  스 : 상원사 - 중대사자암 - 비로봉 

 

              상왕봉 - 북대사 임도 - 비로봉 

               = 12.5km 약 5시간

 

2. 언 제  : 2007년1월 28일 

 

3. 내 용 

 

1.비로봉 코스
상원사 - 비로봉 - 상왕봉 - 상원사
월정사에서 상원사까지는 겨울에 눈이 좀 많이 오더라도 곧 제설작업이 이루어져 차가 다닌다. 그러나 눈이 쌓이고 월정사 - 상원사 간은 10km 가까운 거리여서 겨울 당일산행을 하며 걸어서 오간다는 것은 무리다. 그러므로 대개는 일단 상원사까지 차로 가서 산행을 시작한다. 상원사 밑 계곡 건너 동쪽에는 넓은 주차장이 있다. 상원사에서 중대 사자암까지는 길이 두 갈래다. 이중 상원사 경내 맨 서쪽 요사채의 오른쪽 뒤로 하여 오르는 산길이 계곡쪽 찻길보다 한결 운치가 있다. 두 길은 사자암 직전에서 합류한다. 사자암에서 적멸보궁까지도 길이 가파르다. 적멸보궁 직전의 길가에는 용안수라는 샘터가 있으나 마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여야한다.
적멸보궁 이후로 잠시 완경사를 보이다가 다시 꾸준한 걸음을 요하는 급경사 계단길이 정상까지 이어진다. 곳곳에 안내판이 있고 갈림길도 별로 없으므로 길 잃을 염려는 거의 없다. 비로봉 정상까지는 약 2시간이 소요된다.
비로봉 정상에는 10여 개의 돌탑이 쌓여 있고 정상비석이 서 있으며 주위로는 목책을 설치해 두었다. 여기서 상왕봉은 북쪽. 수목 뿌리 보호를 위해 등산로 양쪽에 목첵을 설치해 두었다. 안부를 향해 내려가는 도중에 주목 군락지가 있다.
완경사 비탈길을 따라 안부까지 갔다가 다시 길게 능선길을 오르면 상왕봉이다. 비로봉에서 이곳까지는 약1시간 거리. 상왕봉 정상에는 등산로 안내팻말과 작은 돌탑만 하나 서 있을 뿐이다.
상왕봉 정상에서 능선길로 20분 남짓 내려가면 두로봉과 상원사 하산길이 나뉘는 길목에 다다른다. '상원사 5.85km, 북대사 1.1km' 라 쓰인 안내팻말이 서 있으므로 이 길목을 놓칠 염려 또한 드물다. 이 길목에서 오른쪽으로 빠져 20분도 채 가지 않아 흔히들 북대사 길이라고들 부르는 두로령 도로를 만난다.
이 도로는 일반차량도 통행이 가능하다. 비포장이긴 해도 도로 상태는 좋은 편이어서 승용차도 조심스레 다닐 수 있다. 단 산불예방기간에는 상원사 주차장에서 통행을 금지하며, 겨울 적설기에는 또한 빙판이 져 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에 통행이 재한된다.
두로령 도로를 내려선 뒤 하산은 도로를 따라도 되지만 지루하다. 도로를 만난 뒤 50m 내려가면 가로질러 내려가는 길목이 보인다. 안내팻말은 없지만 입구에 리본이 여러 개 매달려 있고 길이 뚜렷하므로 금방 알아볼 수 있다.
샛길로 접어들어 10분쯤 능선을 따라 내려간 뒤에는 왼쪽으로 급경사 갈짓자 내리막길이 시작된다. 15분쯤 조심스레 내려가면 다시 도로를 만난다. 이 구간은 겨울에는 매우 위험한 빙판이 되는 곳이므로 초심자가 있을 경우 도로를 따르는것이 낫다.

 

 10 : 50 상원사 주차장 입구

 

 

 

11:00 상원사 경내( 이때만해도 날이 좋았는데~)

 

우리나라 젤오래된종을 보관한 종각

 

상원사에서 비로봉가는길 전나무숲길

 

11:20 중대 사자암의 위용 여러개의 암자로

 

12 : 20 비로봉 정상 아래

 

12 : 40 비로봉 정상에서  눈꽃을 보면서 ( 날이 많이 흐려졌음)

 

 

비로봉에서 상왕봉가는길가의 주목 군락지

 

 

 

 

15 : 30 월정사 경내의 탑

 

월정사경내의 누각

 

 

 

 월정사 입구의 전나무숲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