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산행 사진

남도의 끝자락 달마산

by 산과 자연 2015. 2. 17.

남도의 끝자락 달마산奇巖 괴석

* 2015년 02월 14일 토요일  맑다가 흐림 5도 - 0 도 내외

* 송촌 마을 - 관음봉 - 작은바람재 - 달마봉 - 문바위  - 작은 금샘 - 대밭 삼거리 - 부도전 - 미황사  ( 8 km  5시간 소요)

달마산 [達摩山]

높이 : 489m
위치 : 전남 해남군 송지면

특징, 볼거리

해발 489m인 달마산은 남도의 금강산 답게 공룡의 등줄기처럼 울퉁불퉁한 암봉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능선은 단조로운 산타기와는 달리 계속해 정상으로만 이어지는 등반으로 멀리 해안경관을 보는 즐거움이 함께 해 지루함을 느낄 수 없다.

산 정상은 기암괴석이 들쑥날쑥 장식하고 있어 거대한 수석을 세워놓은 듯 수려하기 그지없다. 서쪽 골짜기에는 미황사가 자리잡고 있으며,

미황사 대웅전 뒤쪽으로 달마산의 절경을 한눈에 볼수 있다.

달마산의 산행은 약 6km로 3시간 정도밖에 걸리지 않지만 암릉, 억새, 다도해 조망 등 산행의 온갖 재미를 다 볼 수 있다.

특히 바위 능선과 함께 억새풀과 상록수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는 것이 이 산의 특징이다.

산을 오르는 도중 돌더미가 흘러내리는 너덜지대를 통과하기 때문에 산행이 쉽지만은 않으며 곳곳에 단절된 바위 암벽이 있어

단둘이 등반하기 보다는 삼삼오오 형태가 바람직하다.

달마산 정상 전경

12 : 10  봄기운이 제일 빨리 전달되는 남녁끝자락 해남의 달마산을 산행 하기위해 송촌 마을 입구에 도착 했다~

오늘은 아침에 원두막에서 버스가 30분가량 늦게 출발했고  또 이곳까지 차량이 방향을 잘못 잡어

또 30분가량 지체 되어 도착 했고  산행 시간을  짧게 주었기에 바쁜걸음을 내딛는다.

저수지에서 바라본  달마산 능선 전경

12 : 30  2008년에 다녀왔던 코스와 반대로  산행을 시작 하게 된다

약 20 여분간의 평탄한길을 걸어  능선으로 올라가는 돌무더기길을 조심 스럽게 올라가면

이제 부터 본격적인 산행 이 시작 된다

바위 능선길에서 바라본  완도방면 조망과 멀리 완도 대교도 보이고~

이렇게 생긴 바위틈을 빠져 나오기도 하고~

바위 능선길을  내딛는 발걸음이 한걸음 마다 넘어지지 않기 위해 조심 스럽다~

계속 이어지는 정상까지의 바위 능선길 조망 뒤쪽끝이 정상이다~

13 : 15  약 한시간 가량 산행을 한후  이곳에서  준비해간 김밥과 과일로 간단하게 요기를 한다

저아래쪽으로   산행 시작 했던 마을과  저수지도 조망 하고~

산행 시작점인 송촌 마을 전경도 당겨 본다

오늘 같이 산행 하고 있는 친구도~~

깨끗한 조망으로 완도 대교도 당겨 보고~

계속 진행 하는 방면 능선길~

바위 암괴류~봉우리~

이런 능선길은 달마산 산행 하면서 이곳밖에 없는 편안한길이다~

지나온 능선길도 조망 하고~

능선길에 누군가 정성스럽게 돌탑도 쌓어 놓았다~

능선길에서 바라본 미황사가 저멀리 아래 보이기 시작 하고~

지나 왔던  봉우리 전경 맨뒤에 관음봉도 ~~

14 : 20  달마봉 정상에서~

노트3 촬영

미황사 전경

달마봉에서  도솔봉으로 가는길역시 많은 돌길과 바위로 한걸음 내딛을때마다 조심 스럽다~

돌로 만들어진 봉우리들만 계속 이어지는 달마산 능선은 진행 속도가 나지 않는다~~

15 : 20  대밭 삼거리에서  미황사로 내려 가기로 하고~~

미황사 부도전

부도전에서 바라본  달마산 능선

미황사로 진입 하면서~

미황사 경내에서 전경

미황사 경내에서 바라본  달마산 바위 봉우리

바위 봉우리

미황사 경내에서 바라본 달마봉 정상 을 당겨 보고~~